top of page

ADHD는 단순한 의지의 문제가 아닌 뇌의 기능적인 발달이 부족한 경우에 나타나는 질환으로,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성인까지 문제가 지속될 수 있으며, 학교생활 및 대인관계에 상당히 큰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소아청소년기에 가장 흔한 정신과 질환 중의 하나로 학령기 아이들의 3-5%에서 많게는 7-10%까지 보고되고 있습니다. ADHD 환아는 정상적인 지능을 가졌음에도 학습부진과 정서불안정 등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며 성인이 되어서도 인내심 부족, 급한 성격 등의 증상을 남기기도 합니다. 흔히 집에서는 ‘야단맞는 아이’, 학교에서는 ‘ 선생님께 찍힌 아이’, ‘친구가 없는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ADHD 증상

 • 과잉행동적 특징
     가만히 있지 못하고 손발을 만지작거리고 몸을 뒤틈. 쉴 사이 없이 끊임없이 행동하고 말을 지나치게 많이 하고, 쓸데없는 질문도 많이 함
 • 충동적 특징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하고,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에 끼어들어 참견함
 • 산만한 특징
     학습이나 과제에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여, 실수를 잘함. 외부의 사소한 자극에도 주의가 쉽게 산만해지고 일상적인 일을 자주 잊어버림. 숙제, 준비물 등을 자주 잃어버리고,  지시를  따르지 못함. 다른 사람들의 말을 대충 기억함.

ADHD 치료

    약물치료는 매우 효과적인 치료입니다. 메칠페니데이트와 같은 중추신경자극제가 가장 효과가 좋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약을 먹은 아이의 약 75%에서 공부시간에 집중력이 좋아지고 학습이 개선되었습니다. 메칠페니데이트 이외의 약들도 치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에 대한 지지적 정신치료와 부모님 교육, 그리고 환경을 조정해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선생님들과도 의논하여 아이가 이해할 수 있고, 예상할 수 있는 행동조정을 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놀이치료, 심리미술치료, 집단치료등 다양한 치료를 함께하면 더욱 좋은 치료 결과를 보입니다. 

 

진료안내

온라인 상담

오시는 길

진료시간

평일(월, 화, 목, 금) : 9:30 - 18:00

수요일 : 14:00 - 20:00

토요일 : 9:30 - 14:00

(점심시간 없이 진료)

점심시간 : 13:00 - 14:00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