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안내

평일(월, 화, 목, 금) : 9:30 - 18:00

수요일 : 14:00 - 20:00

토요일 : 9:30 - 14:00

(점심시간 없이 진료)

점심시간 : 13:00 - 14:00

‘우울증은 의지가 약해서 생긴다.’ 혹은 ‘이제부터 마음만 굳게 먹으면 좋아질 거야, 생각을 바꾸려고 노력해.’ 우울해하거나, 힘들어 할 때 주위에서 흔히 하는 말이지만 우울증은 단순한 의지의 문제가 아닌 뇌의 기능적인 이상입니다.

우울증이란?

세계보건기구(WHO)가 우울증이 21세기에 세계 인류에게 가장 큰 부담을 줄 3대 질병중의 하나라고 했으며, 2020년까지는 주요 사망 및 장애 원인 2위로 올라갈 것이라고 했을 정도로 우울증은 현대에 만연한 질병입니다. 대략 10명에 1명은 죽을 때까지 적어도 한번은 우울증을 겪는다고 합니다. 우울한 감정은 정상적인 인간의 심리적 반응 중의 하나이지만, 그 정도와 기간이 비정상적으로 길어져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면 우울증이라는 질병으로 분류됩니다. 우울증이란 병은 생각보다 흔하고 치료가 가능한 병이지만, 심성이 약한 사람 또는 의지가 약한 사람이 걸리는 병으로 인식되어있어 숨겨져 왔습니다. 우울증은 적절한 치료가 되지 않으면 오래 지속될 수 있으며, 스스로 삶을 포기하는 자살까지 이르게 되는 경향이 있어 조기 치료와 전문적인 의료진의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우울증의 증상

우울증은 단순한 기분의 병으로 알고 있으나, 여러 가지 측면에서의 기능도 함께 저하되는 병입니다.
 • 기분적 특징 : 우울감, 슬픔, 불쾌감, 죄책감, 수치심, 불안
 • 동기적 특징 : 흥미와 의욕의 상실, 의존성 증가
 • 인지(자동사고)적 특징 : 주의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 우유부단함, 자기비난, 흑백논리
 • 행동적 특징 : 수동성, 회피, 비활동성
 • 신체적 특징 : 원인을 찾기 힘든 신체 통증, 수면장애, 식욕장애, 성(性)장애

우울증의 치료

모든 질환에서와 마찬가지로 우울증 치료의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입니다.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긍정적인 생각과 충분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은 병의 초기에 치료한다면 완치가 가능한 병이며 설사 만성이 된다 하더라도 적극적인 치료로 삶의 질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 약물 치료
   중등도 이상의 우울증 치료에 약물은 필수적입니다. 가벼운 우울증의 경우에는 상담이나 다른 법으로 치료가 가능하겠지만, 약물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또한 정신약물학이 발달하지 못했던 과거에는 부작용과 의존성의 문제로 약물 치료를 받기가 괴로운 면도 없지 않았지만, 현재는 거의 모든 불편함이 극복되고 있습니다.

• 비약물적 치료
   약물학적 치료 이외에 지지적 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 대인관계 치료, 정신역동적 치료, 정신분석 등 다양한 치료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