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스트레스

아가면서 스트레스를 아예 받지 않고 살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일상생활의 균형을 깨트릴 정도의 스트레스는 적절히 다루어 해소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란?

   스트레스는 스스로를 지키고자 하는 인체의 본능 때문에 생깁니다. 즉 스트레스란 집중력이 필요한 상황, 공격에 대한 방어 또는 어떤 위급한 상황에서 이에 대응하기 위해 몸과 마음이 긴장하며 만드는 각성상태입니다. 그러나 일상생활 가운데 매일의 도전이나 변화에 대응하면서 긴장이 오래 지속된다면 신체에 여러 가지 증세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균형이 깨지기 쉽습니다.

   인간의 삶은 자극과 변화에 대한 끊임없는 반응과정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는 일생을 살아가는 데에 있어 항상 존재하는 삶의 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긍정적일 수도 부정적일 수도 있지만, 스트레스가 지나치게 높거나 낮으면 정신 또는 신체에 해를 초래하게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암과 같은 신체적 질환, 불안장애와 같은 심리적 질환이 발병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경우 학습능력이 떨질 수 있고, 직장인의 경우에는 업무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증상

   스트레스의 신호는 불안, 초조, 피로, 우울감, 신경과민, 집중력 감소, 안절부절 못함, 체중변화, 복부불쾌감, 변비 또는 설사, 목이 뻣뻣한 증세, 흉부압박감, 요통, 숨이 가쁜 증세, 두통, 불면, 폭식, 폭음 등 여러 가지로 나타납니다. 또한 극심한 스트레스는 인간관계의 문제도 야기할 뿐 아니라 학업이나 직무능력 수행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치료

   본원에서는 각종 검사와 면담을 통해 스트레스의 원인과 정도를 평가한 후, 꾸준한 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 점진적 근이완훈련 및 필요시 약물치료, 영양수액치료 등을 통해 스트레스 관리를 도와드립니다.

진료안내

온라인 상담

오시는 길

진료시간

평일(월, 화, 목, 금) : 9:30 - 18:00

수요일 : 14:00 - 20:00

토요일 : 9:30 - 14:00

(점심시간 없이 진료)

점심시간 : 13:00 - 14:00

bottom of page